본문 바로가기

구글링을 하지 않았다면 당신은 검색을 한 것이 아니다.

728x90
반응형

우리나라 검색 시장은 네이버가 74%(2013년)를 차지하고 그 뒤로 다음과 네이트가 있다. 중국의 바이두가 70% 점유율인 걸 감안 할 때 사회주의 중국보다 우리나라의 시장 독점은 심각한 수준이다. 포털 사이트를 기반으로 영업을 해야 하는 많은 국내 업체들이 네이버를 떠나서는 사업이 힘들어지는 이유다. 소규모 IT 기반 상공인과 IT 벤처 창업자들에게는 불행한 일이지만 삼성이 골목 상권에서 커피를 파는 것처럼 네이버 역시 대기업에 어울리지 않는 소규모 IT 시장까지 영역을 확대하고 있다.

 

우리가 검색을 하는 이유는 원하는 정보를 찾기 위해서다. 사람들은 대부분 네이버에서 검색을 하기 때문에 네이버에 없으면 세상에 없는 것이라 생각 할 수 있다. 하지만 구글 검색을 하는 사람이면 74%가 넘는 점유율을 갖은 네이버 역시 우물안 이라는 걸 알 수 있다. 우물 위로 보이는 딱 그만큼의 하늘만 있다고 우린 생각하기 쉽다.

 

필자는 컴퓨터 프로그램을 개발 할 때 웹검색을 자주 한다. 과거에는 책이 항상 옆에 있어야 프로그래밍이 가능했지만 요즘은 인터넷 검색으로 필요한 정보를 찾는다. 평소에는 뉴스나 게시판을 자주 이용하기 때문에 다음에 있다가도 검색 할 일이 있으면 네이버로 페이지를 바꾸게 된다. 다음 보다는 네이버에서 필요한 정보를 더 쉽게 찾을 수 있기 때문이다. 그러나 네이버에서도 찾을 수 없는 정보는 구글에서 찾을 수 있다. 그래서 다음 -> 네이버 -> 구글로 이동하던 페이지가 다음 -> 구글로 바뀌는 경우가 많아진다.

 

구글에서는 국내외 포털 사이트와 블로그, 게시판 들 모두가 하나의 웹페이지(정보)에 불과하다.

 

국내 포털은 일단 자기들 위주가 많다. 자기들이 서비스하고 있는 블로그나 게시판이 아니면 검색 우선순위에서 밀리기 때문에 검색에 노출 되기 어렵다. 예를들어 개인이 사이트 하나를 만들었을 때 이 사이트를 포털에 등록하면 사이트 주소는 노출 되지만 사이트에 포함 된 많은 웹페이지에 담겨진 정보들은 검색 되기 어렵다. 아무리 훌륭한 정보들로 채워져 있더라도 어쩔 수 없이 사이트 홍보를 위해서 비싼 키워드 광고를 할 수 밖에 없는 것이다. 몇몇은 네이버 블로그를 개설 해 각 주제별로 제목만 달아놓고 별 내용도 없이 자신의 사이트를 링크 시켜 놓는다. 네이버 블로그를 우선 노출 시키다 보니 검색 정확성도 떨어지고 내용도 충실하지 못하다. 최근에 타사 블로그도 정보 정확성에 따라 노출 시켜 주기도 하는데 여전히 네이버 위주이긴 하다. 그건 다음이나 네이트도 마찬가지다. 정보의 정확성 보다 자사 서비스를 우선하다 보면 국내 포털들의 신뢰는 점점 낮아지게 되고 네티즌의 외면을 받게 되리라 본다. 야후는 검색 보다 국내 포털 사이트와 콘텐츠 경쟁을 했다가 결국 텃세(?)에 밀려 국내 사업을 접었지만 구글의 점유율은 점점 높아지고 있다. 사람들이 점차 구글의 정보 신뢰도를 높이 평가하고 있다는 것이다.

 

구글도 블로그나 게시판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지만 검색 했을 때 자신들이 서비스하는 페이지에 담겨진 정보가 정확도가 떨어지면 노출 시키지 않는다. 또 스크랩(펌) 보다는 원문을 우선순위에 두기 때문에 정보 신뢰도가 높다. 검색에 노출 되기 위해 자사 우선순위인 블로그에 성의 없는 키워드 몇 개와 제목만 달아 놓고 내용(본문)을 링크 해 놓는 부실한 페이지는 아예 노출 되지 않는다. 또 구글은 국내 사이트만을 대상으로 하는 것이 아니라 전세계 웹페이지를 대상으로 검색을 하기 때문에 국내에 없으면 외국의 페이지에서 정보를 찾는데 한글로 검색을 하더라도 외국어로 번역해 가장 유사한 문장으로 검색한다. 외국 페이지가 검색 됐을 때는 크롬을 이용하면 구글 번역 사이트를 방문할 필요 없이 브라우저에서 바로 번역이 가능하다.

 

최근 국내 포털들도 웹페이지 검색을 늘리고 있는 중이다. 구글에 비하면 이제 걸음마 단계이고 검색되는 정보들이 이미 잘 알려진 뉴스 사이트나 회원이 많은 커뮤니티 게시판들이 차지하는 경우가 많다. 구글이 모든 걸 찾아주지는 못하지만 적어도 국내 포털들에서 찾지 못한 정보들을 찾아 낼 확율과 신뢰도는 높다고 볼 수 있다. 그래서 나는 만약 네이버에서 검색하지 못했다면 마지막으로 구글에서 한 번 더 검색해 볼 것을 권한다.

728x90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