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학점은행제에 대한 몇가지 오해와 질문.

728x90
반응형
학점은행제 제도에 대해서 아는 사람은 많지 않다.
교육개발원에서 크게 홍보하지 않기 때문이다.
그러나 아직 학점은행제를 통해서 학위를 취득하고자 하는 학생들은 많이 있다.
대학을 입학하지 못한 사람이 학점은행제로 80학점 이상(전문학사) 취득 후 일반 대학으로의 편입을 위해 이 제도를 많이 이용하기도 하는데 개인적으로 별로 권하고 싶은 방법은 아니다.



■ 인터넷에 떠도는 몇 가지 질문들...

* 학점은행제 학사학위 수여 시, 구인에 명시되어있는'4년제 대학이상의 학력'에 이력서를 낼수 있을까요?
 > 학점은행제를 통해 학위를 취득하게 되면 교육개발원장의 명의로 학사 학위를 받을 수 있습니다. 이 학위는 일반대학 학위와 같습니다. 즉, 4년제 대학을 졸업한 것과 똑같습니다.

* 학점은행제로 학사 학위를 취득 했을 때 4년제 정규대학 졸업자를 뽑는 회사에 이력서를 넣을 수 있을까요?
 > 낼 수 있습니다. 학점은행제를 통해 취득한 학사 학위는 4년제 졸업장고 같다고 볼 수 있습니다. 이는 법으로 보호 받으며 차별 할 수 없습니다. 학사를 취득한 경우 대학원으로의 진학도 가능합니다.

* 학점은행제 학사학위와 전문대학졸업을 본다면 어느쪽이 유리할까요?
 > 어느쪽이 유리 할지는 개인의 놓여진 상황에 따라 많은 차이가 있습니다. 전문대 졸업 후 학점을 통해서 학사 학위를 취득하는 것도 좋은 방법일겁니다. 반대로 학점은행제로 전문학사를 취득하여 일반대학으로 편입하는 경우도 있습니다.

* 학점은행제 학사학위로 구인에 명시되어있는 '초대졸이상'에 이력서를 낼수 있을까요?
 > 80학점 이상이면 전문학사를 취득 할 수 있으므로 학사학위라면 대졸이상도 가능합니다.



사람들이 많이 오해하는 것 중에 하나가 학점은행제는 쉽다고 생각 하는 것입니다.
처음 이 제도에 대해 알게 됐을 때 일하면서 느긋하게 해도 시험만 잘 보면 되지 했는데 막상 해보면 공부를 안하고는 절대 학점을 얻기 어렵다.
시험을 치를 때 PC방에서 친구와 함께 한 명은 시험을 보고 한 명은 옆에서 인터넷 검색을 하기도 하는데 그건 학생의 양심에도 영납 할 수 없는 일이고 시험 문제를 출제하는 교수님들 대부분이 현장 실무 경험이 많으신 분들이여서 문제를 출제할 때 가능하면 인터넷에 공개 되지 않은 문제를 출제한다.
시간도 정해져 있기 때문에 공부를 하지 않고 편법으로 시험을 치르려고 하다간 낭패를 볼 수 있다.

처음 사이버대학교 제도가 시행 됐을 때는 학교들이 학점 장사에만 열을 올렸었다.
그러다 몇년전 교육부로부터 대대적인 단속이 이루어졌고 시행명령이 내려졌다.
지금도 각 대학교에서는 편법으로 학점을 취득하려는 사람들을 차단하기 위한 많은 연구를 하고 있고 매년 새로운 시스템이 도입되고 있다.
공부 안하면 학점도 취득 할 수 없다고 생각하는게 좋다.
728x90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