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애드센스에서 티스토리 개인도메인 삭제 했더니 사이트 광고 오류 메시지 알림이 왔다

728x90
반응형
사이트 목록에 없는 하나 이상의 사이트에서 광고 코드가 발견되었습니다. 수익 손실을 방지하려면 모든 사이트를 이 목록에 추가하세요.

더이상 티스토리 개인도메인 사용을 하지 않을 목적으로 사용 중인 VPS(가상서버호스팅)가 있어서 letsencrypt로 보안인증서를 생성한 후 블로그로 무조건 리다이렉션을 해 놓았다. 그리고 애드센스에서는 더이상 개인도메인을 사용하지 않을 것이기 때문에 사이트 목록에서 도메인을 삭제 했었다.

RewriteEngine on
RewriteRule ^ https://zibsin.tistory.com%{REQUEST_URL} [END,NE,R=301,L]

그렇게 며칠 지나고 나니 사이트 목록에 없는 하나 이상의 사이트에서 광고 코드가 발견 되었다는 오류 메시지가 나오고 애드센스 수익이 나오지 않게 됐다. 이런 방식은 처음이라 계속 모니터링을 하고 있었는데 원인은 유추가 된다. 그동안 구글, 네이버 등에서 크롤링 했던 과거 개인도메인으로 연결되는 포스팅 때문에 이곳에 광고 코드가 있는 것으로 애드센스가 판단하는 거 같았다.
 

728x90

 
adx.txt 문제는 github나 웹호스팅 등으로 해결 가능하지만 지금처럼 과거 이미 크롤링해서 색인 된 포스팅이 검색엔진에 남아있는 경우 해당 페이지로 접속이 되지 않고 404 에러를 내보내는 문제가 있다. 예를들어 sampledomain.com/ads.txt 처럼 도메인 /에 ads.txt 파일을 업로드 해 애드센스의 오류를 해결 할 수 있지만 sampledomain.com/0001처럼 하위 경로로 접근할 경우 페이지 오류가 발생한다. .htaccess에서 리다이렉션으로 해결 할 수 있다고 하는데 나는 잘 안 됐다. 그래서 이미 서버호스팅이 있으니 서버 설정에서 해결하기로 했다.
 

/etc/httpd/conf.d/httpd-ssl.conf

보안서버의 설정 파일 경로인데 사용자 마다 위치와 파일 이름이 다를 수 있다. httpd.conf에서 설정하기 나름이다.
만약 433 보안 서버 포트로 접속한 경우 REQUEST_URI가 "ads.txt" 아닐 경우에만 블로그로 리다이렉션 했다.

<VirtualHost *:443>
... 
문서 경로와 도메인 연결 설정
...
보안 인증서 참조 설정
...

# 티스토리로 리다이렉션
RewriteEngine on

RewriteCond %{THE_REQUEST} !ads.txt
RewriteRule ^ https://zibsin.tistory.com%{REQUEST_URI} [END,NE,R=301,L]
</VirtualHost>

URL 뒤에 붙는 REQUEST 문자가 ads.txt가 아닐 경우 블로그로 모두 리다이렉션 시켰다. 이렇게 하면 "zibsin.net/ads.txt" 경로를 사용할 수 있고 그외에는 티스토리 포스팅 번호로 접속하는 경우엔 모두 티스토리 주소로 리다이렉션 시켜서 기존에 개인도메인으로 크롤링한 포스팅도 접속이 가능해졌다.
 

zibsin.net/ads.txt로 접속 했을 때 파일 내용이 정상적으로 보여집니다.
 

zibsin.net/555처럼 포스팅 번호가 있는 경우엔 티스토리 블로그로 리다이렉션 한 모습입니다. / Root에 ads.txt 업로드까지는 성공했지만 이미 검색엔진에 남아있는 기존 포스팅 주소로 연결되게 하고 싶어질 땐 이런 방법도 가능하다는 걸 보여드리기 위해 포스팅해 봤습니다.


개인도메인은 리다이렉션 용도로만 사용하고 블로그는 티스토리에서 제공하는 2차 도메인만 사용하고 있어서 구글 검색봇이 열심히 크롤링을 다시 하는 중입니다. 개인도메인으로 연결되던 포스팅은 점점 줄고 티스토리 주소로 다시 수집되고 있습니다.
 


파란 선이 개인도메인 때 수익이고 빨간 선이 티스토리 서브도메인에서 발생하는 수익입니다. 개인도메인을 제거하고 티스토리 주소로 다시 크롤링 되면서 수익 발생 도메인도 차차 이동하고 있습니다.

 

※ 위의 광고 코드 오류 메시지는 해당 도메인에서 더이상 수익이 발생하지 않을 때 다음 달 초에 알아서 사라집니다.
 
 
https://zibsin.tistory.com/2667 (github로 ads.txt 오류 해결하기)

 

티스토리 개인도메인(2차 도메인) 사용시 ads.txt 문제를 github로 해결하는 방법

티스토리는 기본적으로 https://******.tistory.com 형태의 서브 도메인을 제공하고 있습니다. 그런데 간혹 개인도메인(2차 도메인)을 사용하는 분들도 있습니다. 구글/애드센스가 ads.txt 방법을 사용하

zibsin.tistory.com

https://zibsin.tistory.com/2666

 

티스토리에서 개인도메인 사용 시 해결 안 되는 ads.txt 문제, 더 늦기 전에 10년 넘게 사용한 개인

티스토리에서 개인도메인(2차 도메인)을 사용하려면 참 말도 많고 탈도 많습니다. 그 중에 특히나 애드센스 수익 블로그를 하는 사용자의 속을 가장 많이 태우는 게 "ads.txt"입니다. 구글/애드센

zibsin.tistory.com

 

728x90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