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사용기간 정해진 유료 이미지 구입 시 조심하세요. 저작권 사냥꾼의 표적이 되기 쉬워요.

728x90
반응형

며칠 전 친구에게 전화가 걸려왔습니다. 회사 후배가 1년 전 밴드를 운영하다 닫게 됐는데 회원들에게 안내문을 내보내기 위해 유료 이미지를 구입해서 이미지에 텍스트를 덧씌워서 게시했다고 합니다. 이미지의 사용기간이 1년이었는데 밴드에 이미지 올린 것도, 이미지를 구입했던 것도 까맣게 잊고 있었는데 법무법인에서 내용증명이 날아왔다고 합니다. 일단 밴드에 올려진 이미지는 삭제하고 사용기간을 잊고 있어서 그러니 1년을 더 연장하면 안 되겠냐고 하니 법인에서는 합의만 가능하다며 거의 100만원에 가까운 금액을 요구하더랍니다. 이미지 구입한 가격의 두 배 남짓 되는 금액입니다. 

 

일단 아직도 이런 저작권 사냥꾼이 있다는 걸 저도 잠시 잊고 살았습니다. 1년 치 이미지 가격을 더 주겠다 해도 무조건 합의만 요구하는 걸 보니 저작권 사냥꾼이 맞는 거 같습니다. 합의를 하지 않으면 경찰에 고발조치하고 재판까지 가면 소송비용까지 물어야 한다며 잔뜩 겁을 준 모양입니다. 평소 선량하게만 살아왔던 보통 시민들은 이런 협박을 받으면 사지가 떨리죠. 조금 다른 일이지만 저도 아주 옛날 경찰서에서 첫 출두명령 전화 받을 때 조사 당일까지 잠을 못자고 불면증에 시달렸던 기억이 있네요. 사업하다 보면 고소고발이 의외로 소소하게 많았습니다.

 

많은 사람들이 겁 먹고 합의를 해줍니다. 요즘은 지적재산권에 대한 인식이 바뀌면서 저작권은 당연히 보호 받아야 하는 걸로 많은 사람들이 알고 있습니다. 당연히 저작권은 지켜져야 하지만 의도치 않게 저작권 위반을 하게 됐을 경우 이런 과도한 합의금을 요구하는 법인들 때문에 피해를 보는 사례가 많습니다. 조금 다른 사례지만 과거엔 아래한한글이라는 문서작성 프로그램에 자동으로 설치되는 폰트 파일이 윈도우의 폰트(./Font) 디렉토리에 함께 설치되면서 아무것도 모르고 포토샵에 뜬 유료 폰트를 사용했다가 많이들 고발 당했었죠. 이런 문제로 한컴에서도 폰트가 함께 설치되지 않도록 개선이 된 상태입니다.

 

구입했던 이미지, 혹은 저작권이 있는 무료 이미지로 엄청난 상업적 이익을 봤거나 불법적인 목적으로 사용했거나 상습범이 아니면 너무 겁먹을 필요 없습니다. 살인자도 초범이고 반성하면 감형 받는 나라에서 이미지 하나 잘 못 사용했다고 수갑 채워서 끌고가지 않습니다. 법무법인에서 말할 때는 거의 살인범 대하듯이 강압적으로 나오니 설량한 시민들이 겁먹는 것이죠. 저작권을 지키지 못한 건 일단 잘못한 것이지만 이번 사례처럼 과도하게 합의를 요구한다면 그냥 고발을 감수하시는 것도 괜찮다고 봅니다. 하루 경찰서 다녀온 다 생각하시고 실수로 저작권을 위반하게 된 것이고 해당 이미지를 통해 상업적으로 엄청난 이득을 본 게 없다는 걸 잘 설명하시면 됩니다. 너무 겁부터 먹지 마시기를 바랍니다. 유튜브 조금만 검색해 보시면 변호사들이 잘 설명한 것들이 있으니 참고하시면 도움이 될 겁니다.

 

 

728x90

 

사용기간이 정해진 유료 이미지를 구입 할 때는 각별히 더 주의하셔야 합니다.

6개월, 12개월 등으로 사용기간이 정해졌다면 해당 기간이 지나면 이미지를 삭제해야 합니다. 그러나 위의 사례처럼 깜빡하고 지나가면 낭패를 당하기 쉽습니다. 이미지 구입할 때 인적사항을 모두 적어내니 걸리기도 쉽습니다. 일부 회사에서는 사용기간이 지났더라도 재편집하지 않는 조건으로 계속 사용을 허락하고 있는 곳도 있으니 라이센스 사항을 꼼꼼히 잘 살펴봐야 합니다.

 

무료 이미지도 좋은 게 많습니다.

디자이너 커뮤니티 등에 정보가 더 많겠습니다만 인터넷 검색 조금만 해보면 회원가입 없이도 무료로 이용 할 수 있는 이미지를 제공하는 해외 사이트가 의외로 많습니다. 특히 상업적인 용도가 아니라면 국내 이미지 사이트(아카이브)에서도 무료 이미지를 제공하고 있습니다. 전문적으로 고 퀄리티의 이미지를 사용해야 하는 경우가 아니라면 무료 이미지를 추천합니다. 인쇄용이 아닌 웹 제작용이라면 무료 이미지로도 거의 커버가 가능합니다.

무료 이미지 사이트여도 모든 이미지가 무료가 아닌 경우가 있습니다. 저품질의 이미지는 무료로 제공하고 인쇄용 등의 고품질 이미지는 유료로 판매하기도 합니다. 위에서처럼 해당 이미지를 다운로드 할 때 무료 다운로드라고 명시 되어 있는 버튼을 이용하셔야 합니다.

 

저도 판매자로 활동하고 있는 스톡 사이트인 크○○드픽 같은 경우 이미지가 500원~1,000원입니다. 상업용, 비상업용 구분되어 있고 비교적 저렴하게 이미지를 구입할 수 있는 곳입니다. 전문가가 아니고 잠깐 웹자보나 SNS 공지에 참고용 정도로 사용할 때는 이런 곳에서 구매하는 것도 좋을 듯 합니다.

728x90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