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티스토리에서 ads.txt 문제로 애드센스 배너가 안 보일 때

728x90
반응형

zibsin.tistory.com/2601

 

티스토리에 새롭게 추가 된 애드센스 관리 연동하기

오랜 티스토리 이용자라면 아마도 애드센스 연동이 불편해서 고생했던 기억이 있을거 같습니다. 나중에 플러그인이 생겨서 코드를 붙여넣기 해야하는 번거로움은 덜었지만 그래도 사이드 바

zibsin.tistory.com

 

▲티스토리에서 애드센스 연동 서비스를 시행하고 있습니다.

 

티스토리에서 애드센스 사용자라면 ads.txt 문제로 알림을 계속 받아 본 경험이 있을 겁니다. 저도 그런데요. 그동안은 사용자가 직접 해결 할 수 있는 방법이 없었습니다. ads.txt 파일을 루트 디렉토리에 복사해야 하는데 티스토리에서는 루트 디렉토리에 사용자가 파일을 업로드 할 수 있는 방법이 없습니다.

 

support.google.com/adsense/answer/7532444?hl=ko

 

Ads.txt 가이드 - AdSense 고객센터

공식 디지털 판매자 또는 ads.txt는 승인받은 것으로 확인된 판매자(예: 애드센스)를 통해서만 디지털 광고 인벤토리가 판매될 수 있게 해주는 IAB Tech Lab 솔루션입니다. ads.txt 파일을 직접 만들면

support.google.com

애드센스의 ads.txt 가이드를 보면 승인 된 광고 판매자를 식별하고 광고주를 보호하기 위한 것이라고 합니다. ads.txt 파일을 열어보면 광고 게시자의 정보가 한 줄로 요약되어 있습니다.

내 사이트는 구글에서 광고 게시 승인을 받은 사용자가 맞다고 광고주에게 알려주는 것이죠. 애드센스 배너는 한 번 승인되면 배너를 승인 받지 않은 다른 도메인(사이트)에도 게시 할 수 있습니다. 광고는 노출되지만 게시자에게 수익은 발생하지 않습니다. 그러나 광고주에게는 클릭이 발생했을 때 불필요한 지출이 발생할 수 있으니 애드센스 측에서는 이를 방지하기 위한 방법으로 ads.txt를 활용하는 것이죠. 그래서 ads.txt 파일이 없는 사이트에서는 배너 클릭이 발생하더라도 나에게 (블로거나 사이트 운영자) 수익이 돌아오지 않을 수도 있습니다. 구글에서는 확실한 답변을 하지 않고 있지만 그렇게 추측이 됩니다. 구글에서는 가이드라인을 제시하고 있지만 티스토리에서는 해결 방법이 없어 그동안 수익 감소를 받아들여야 했습니다.

 

 

그동안 배너가 안 보이는 현상 원인은 ads.txt 때문일거라고 추측은 되지만 그 전에는 해결 방법이 없었지만 이번에 티스토리 개편에서 제공하고 있는 애드센스 연동을 하고 나면 그 전에는 잘 안 보이던 배너 광고가 잘 노출되고 있습니다. 간혹 특정 페이지에서는 아래 처럼 애드센스 로고만 보이고 있지만 예전엔 아무것도 없이 흰색으로 보일 때보다는 덜 답답(?)하네요. 아마도 저품질 페이지거나 텍스트가 없이 내용에 이미지만 있는 페이지에서 주로 배너가 노출되지 않는 거 같습니다. 사진을 주로 올리는 블로그가 있는데 거긴엔 배너가 노출되지 않는 페이지가 많이 있습니다.

그동안 티스토리에서 배너가 잘 안 보였던 사용자라면 티스토리 수익 메뉴에서 애드센스 연동을 꼭 해보시라 권합니다. 그 전에 플러그인을 이용 할 때는 PC용 스킨에서는 반응형 광고를 연동 할 수 없었는데 애드센스 연동에서는 광고 설정에서 배너 형태를 반응형으로 하면 PC용과 모바일 모두 반응형 배너를 연동 할 수 있습니다. 애드센스 연동하고 며칠 지켜 본 결과 그동안 배너 노출이 잘 안 되던 페이지에 광고자 잘 노출되고 있습니다. 간혹 어떤 페이지는 위의 이미지처럼 애드센스 로고만 나오기도 합니다.

728x90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