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교육일지 (시정 및 예방 조치 절차) 양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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교육일지(시정및예방조치절차).doc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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주 요 교 육 내 용
1. 시정조치, 예방조치 요구서의 발행
1.1 시정조치 요구서의 발행 기준
(1) 생산/기술능력, 기술, 품질(기술직)에 관련된 부적합품 또는 고객 불만의 발생
(2) 매뉴얼, 절차서, 지침서에 정한 업무에 위배되는 업무 활동
(3) 품질시스템 상의 부적합한 사항 발견 시 
1.2 예방조치 요구서의 발행 기준
(1) 급격한 성능 노화, 주요 기능 이상 등 품질에 직접적인 영향을 미치는 부적합품 또는 고객 불만의 발생
(2) 반복되는 부적합품 또는 고객불만의 발생
(3) 문제 발생이 예상되는 품질시스템
1.3 시정조치, 예방조치 요구서의 발행 절차
(1) 시정조치, 예방조치 요구서 (양식 QSP-141-01)발행 요구가 있거나, 발행 사유가 생기면 품질 보증담당은 시정조치, 예방조치 요구서를 작성, 관리부서장의 승인을 받아야 한다.
(2) 시정조치 요구서는 발행일자, 품명/부서명, 회신 요구일자, 책임부서, 시정조치, 예방조치  사항 등이 포함되어야 한다.
2. 시정조치 및 예방조치 요구서 발행대장 기록 
시정조치, 예방조치 요구서는 관리부서장의 승인 후 관련 부서장/담당에게 송부하여 시정조치, 예방조치 요구하여야 하며, 시정조치 및 예방조치 요구서(CAR) 발행대장(양식QSP-141-02)에 기록한다.  www.wowform.com
3. 시정조치 및 예방조치 방안의 회신
시정조치 및 예방조치 관련한 책임 부서는 시정조치 및 예방조치 방안 회신란에 기재하고 이미 완료된 것은 조치 결과를 기록하여 부서장의 승인을 득한 후 사본 1부를 보관하고 원본을 회신 요구일자 내에 품질보증담당에게 회신하여야 한다.
4. 조치결과 검토 및 확인 
(1) 시정조치 요구서 조치방안 회신을 접수한 품질보증담당은 회신 내용(이미 완료된 것은 조치 결과)을 검토하여야 하며, 관리부서장은 확인을 하여야 한다.
이때, 조치 결과가 불충분할 경우 완전한 시정조치가 이루어지도록 시정조치를 요구할 수 있다.
(2) 시정조치 결과에 따라 필요한 경우 품질시스템의 개정 또는 품질시스템의 교육훈련 등의 조치를 취하여야 한다.
(3) 취해진 조치 확인결과에 관련된 자료(업무 절차 변경 포함)는 경영검토를 위해 제출되어야 한다.
(4) 품질보증담당은 시정조치 및 예방조치 요구서 (CAR) 발행대장을 기록, 유지하여야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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