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본의 아니게 남에 집 무선인터넷공유기 펌웨어를 업데이트 하게 된 사연

728x90
반응형
사무실에서 인터넷 전화를 들여 놓으면서 무선 공유기를 사용하게 됐다.
잘 사용하고 있던 중 어느날 부턴가 인터넷이 느려졌다.
A/S를 부를까 하다 이러다 다시 좋아지겠지 하며 며칠 계속 사용했다.
ISP 문제라면 인터넷이 느려지다 언젠가 끊길텐데 그냥 느리기만 하다.
이런저런 생각을 하다 펌웨어를 업데이트 하면 좋아질까 싶어 공유기를 판매한 사이트를 방문했다.
다행히 최신 펌웨어가 나와 있었다.
공유기에 접속하기 위해 공유기 아이피를 넣으니 접속이 안된다.
네트워크 정보에 들어가보니 공유기 아이피가 바뀌었다.
이 때 의심을 했었어야 했다.
그런가 하고 새(?) 아이피를 통해 공유기에 접속했다.
관리 아이디를 넣고 로그인을 했다.
다운받은 최신 펌웨어로 업데이트까지 했다.

그러나 인터넷 속도는 크게 나아지지 않았다.
다른 원인이 있나 싶어 이것저것 살피던 중 무선랜 목록을 보게 됐다.
My**** 내가 쓰는 공유기 이름에 연결된게 맞다.
그런데 의문 점 하나, 내 공유기 이름과 같은 랜 목록이 하나 더 있는 것이다.
얼마전 뉴스에서 무선 인터넷 공유기의 보안에 허점이 많다는 기사를 접한 뒤라 이거 뭔가 문제가 있구나 의심이 들었다.
내가 접속해서 사용하고 있던 인터넷 공유기는 내 것이 아니였다.
MAC맥 주소를 살펴보니 내 컴퓨터, 전화기 말고 한개가 더 있다.
아마도 본래 주인의 인터넷 전화인 듯 하다.
본의 아니게 남의 인터넷을 훔쳐쓰고 펌웨어까지 업그레이드 해준 샘이 됐다.


현재 내 무선랜카드가 잡아들인(?) 허공에 유령처럼 떠다니는 무선 인터넷 목록들이다.
인터넷 전화기와 공유기를 구입하고 기본 셋팅되어 있는 wep키와 관리자 아이디를 그대로 사용했던 나는 나와 같은 비밀번호를 쓰는 이웃의 무선 인터넷을 공유해서 사용하고 있었던 것이다.

유선으로 컴퓨터와 내 공유기를 연결하고 네트워크 정보를 살펴보니 내가 사용하고 있는 ISP 업체의 인터넷은 연결이 안되고 있었다.
당장 A/S를 불러 인터넷을 복구했다.
내 공유기는 여전히 구버전의 펌웨어를 사용하고 있었다.

그리고 공유기의 네트워크 이름(SSID)과 WEP키를 바꾸고 전화기 네트워크 설정도 바꿨다.

(MAC)맥주소는 통신 기기의 주민등록번호와 같은 것으로 전세계에 유일한 번호이다.
누구든 내 유-무선 인터넷 공유기에 접속 했다면 공유기에 연결된 모든 통신 장비의 MAC 주소를 확인 할 수 있다.
끔찍한 일이다.
어둠의 경로를 통하면 (MAC)맥 주소를 읽어 원격에서 인터넷 전화를 도청할 수 있는 프로그램이 있다.
컴퓨터를 해킹하는 것도 그리 어려운 일이 아니다.


MyLG070을 쓰는 사용자라면 공유기 APA-2000을 많이 쓸 것이다.
혹시 모르니 내 공유기 비밀번호를 바꾸는 것이 좋을거 같다.

공유기에 접속하려면 공유기 아이피를 알아야 한다.
ex)http://192.168.000.00
공유기 아이피를 모른다면 [ 시작->설정->네트워크 연결 ]로 네트워크 관리 프로그램을 실행한다.
안테나 모양의 아이콘과 [무선 네트워크 연결]이라고 있으면 팝업 메뉴를 불러 [상태]를 선택한다.
일반 옆에 [지원]텝을 들어가보면 아이피 정보 밑에 기본 게이트웨이가 있다.
그것이 내 공유기의 아이피가 된다.
공유기를 두 개 이상 사용하는 사람은 유선으로 직접 연결하는 것이 좋다.
접속하였다면 사용자 암호를 입력해야 상세 내용을 볼 수 있다.
기본 셋팅된 암호를 모른다면 고객센터에 문의하여 알아 볼 수 있다.
공유기 설명서가 있다면 설명 내용중에도 안내가 되어 있다.
(공유기의 사용자 암호는 시스템 설정 -> 비밀번호 변경)

무선 설정에 보면 네트워크 이름(SSID)를 변경할 수 있다.
이것은 무선랜 검색시 보여지는 내 공유기의 이름이 된다.
내가 원하는대로 바꿀 수 있다.

무선 보안설정에서 WEP를 설정 할 수 있다.
이것은 다른 무선랜 사용자가 내 공유기에 들어올 수 없도록 비밀번호를 설정하는 것이다.
자리수는 10개이며 10개를 모두 입력해야 한다.
********** 이런 형태로 보이지 않고 1234567890 형태로 보여지므로 wep 키 설정 시엔 타인이 볼 수 없도록 한다.

이제 내 무선 공유기에 접근하기 위해서는 지금 변경한 WEP 키를 입력해야 한다.
WEP키가 변경되었다면 인터넷 전화기에서도 다시 접속해야 한다.
무선랜 검색에서 내 공유기를 찾아 접속하면 키를 입력하는 부분이 있다.
WPI-8000 기준, 메뉴 -> 전화기 설정 -> 무선랜 검색 -> 내 SSID 선택 -> 암호화(S-WEP 또는 WEP) 선택 -> 키 입력

★ 공유기에서 사용하는 플래시 메모리는 조심히 다뤄야 할 필요가 있다. 설정을 변경하면 수 초후에 자동으로 페이지를 다시 읽어온다. 그 때까지 다른 메뉴를 클린한다거나 전원을 차단하면 유쾌하지 않은 일이 발생할 수 있다.
728x90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