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더불어민주당 19대 대통령 선거 경선투표 일정

728x90
반응형

정권교체가 확실시 되고 있는 더불어민주당의 19대 대통령 후보자 선출을 위한 경선 투표 일정이 발표됐다. 탄핵 후 60일 안에 대통령을 설출해야 하는만큼 시간이 매우 촉박한 상황이다. 그 어느때보다 냉정한 후보 검증이 필요한 시기이다.

○ 지역별 투표 할 수 있는 날짜가 다르다
3월25일 호남권을 시작으로 충청권, 영남권, 수도권, 강원 순으로 투표가 이루어진다. 

○ ARS투표와 투표소 투표
ARS 투표 기간은 2~3일 정도로 기간이 정해져 있다. 이 기간안에 각 권역별 투표소 투표가 진행된다. 날짜는 차후에 다시 공지 될 예정이다. 만약 투표소 투표를 신청하고 사정이 있어 투표소(현장) 투표를 하지 못했다면 자동으로 ARS 투표로 분류돼 ARS 투표를 할 수 있다.

○ ARS 투표 시 후보 4명의 이름이 모두 호명 된 뒤에 선택

후보의 번호는 1번 이재명, 2번 최성, 3번 문재인, 4번 안희정 순이다. 1번 이재명 시장을 선택했더라도 4번 안희정 후보의 호명까지 모두 듣고 난 뒤에 전화를 끊어야 한다. 2012년 새정치민주연합 당시 모바일 경선에서도 앞 번호 후보에게 불리하다는 논란이 있었지만 아직 적당한 방법을 찾지 못한 듯 한다. 4명의 후보가 모두 호명 된 뒤에 전화를 끊어야 한다는 것이 중요하다.

○ 순회투표
순회투표는 더불어민주당 전국 대의원을 대상으로 실시한다.

○ 강제적 ARS 투표
각 권역별 해당 투표일이 되면 ARS 전화가 걸려온다. ARS 투표 전날 문자 메시지가 발송되기 때문에 전화번호를 미리 저장해 두면 좋다.

발신은 40초 동안 이루어지며(이 때 전화를 받아야 함) 총 5회 전화를 발신한다. 후보 선택 완료 후에는 내가 선택한 후보를 즉시 안내 해 준다. 후보를 잘 못 선택한 경우 재선택 할 수 있는 기회를 2회 제공한다. 만약 투표를 하지 않는 등 반응을 하지 않을 경우 3회까지 선택의 기회를 부여하며 그래도 응답이 없을 때는 기권한 것으로 간주한다. 내가 지지하는 후보를 선택했다고 해서 전화를 끊지 말고 끝까지 안내 멘트를 듣고 내가 제대로 후보를 선택했는지 확인하는 것이 중요하다.

○ 자발적 ARS 투표
자발적 ARS 투표는 내가 직접 전화를 걸어 투표하는 방식으로 순회투표일 1일 전에 실시한다. 예를 들어 순회투표일이 3월25일이면 3월24일 자발적 ARS 투표가 가능하다.

자발적 ARS 투표 안내는 오전에 1회 발송되며 이때 ARS 투표가 가능한 전화번호가 안내된다. 해당 전화번호로 전화를 걸어 투표를 할 수 있다.

○ 인터넷 투표
경선이단 모집 당시 인터넷 투표를 선택한 사람은 오전에 안내 이메일을 받게 된다. 투표를 하기 위해서는 이메일에 포함 된 경로를 통해 접속해야만 투표가 가능하다. 개인에게 투표에 필요한 보안번호를 발송하고 이 번호를 입력하여 투표를 완료 할 수 있다.

○ 권리당원 투표
권리당원은 자동으로 선거인단에 등록 되어 있다. ARS 투표와 투표소 투표 중 투표 방법을 선택할 수 있다. 투표소 투표를 하지 못했다면 일반 국민과 마찬가지로 ARS 투표를 진행 할 수 있다.


더불어민주당 경선 투표 세부 시행 규칙 보기 http://win.minjoo2017.kr/html/rule.php



728x90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