요즘은 인터넷 전화기를 사용하지 않더라도 스마트폰에서 WiFi를 사용하기 위해 가정에서 무선 공유기를 많이 사용한다. 옛날에는 이사하면서 전화기 회선을 이전하는 게 큰 행사였는데 요즘은 인터넷 전용선에 IPTV와 스마트폰, 가정용 전화기까지 모두 연결 돼 있다. 그리고 TV를 제외하면 이 장치들은 무선공유기의 WiFi에 연결 된다.IPTV의 set top box는 아직까지 바이러스에 노출 되는 사례가 없지만 무선 공유기는 스마트폰을 노리는 바이러스 침투가 종종 있다. 머지않아 IPTV의 해킹을 위한 set top box 감염도 일상이 될 것으로 보인다. 대비하지 않으면 뚫린다.
요즘들어 무선 공유기의 바이러스 감염 사례가 많다. 종종 나에게 이것의 해결책을 묻곤하는데 무선 공유기의 바이러스 퇴치는 비교적 간단하다. 사실 마땅한 백신이 있는 것도 아니고 있다해도 PC와 공유기를 연결해서 공유기의 바이러스를 치료하는 일은 보통 사람들에게는 여간 까다로운 일이 아니다.
흔하게 사용하는 IPTIME 무선 공유기의 경우 이렇게 RESET 버튼이 손끝으로 누를 수 있게 도출 돼 있다.
구형 LG 제품이나 국산 중소기업 제품 중에는 도출 된 버튼이 아니고 작은 구멍 안에 스위치가 숨어있다. 이럴 때는 뾰족한 펜 끝이나 이쑤시개를 이용하면 좋다.
Reset 버튼을 10초 이상 길게 눌러주었다 떼면 공유기는 초기화 된다.
바이러스 뿐만 아니라 설정을 위해 저장해 두었던 정보들까지 모두 삭제 된다. 처음 공유기를 구입했던 상태가 되기 때문에 원하는 설정을 다시 바꿔줘야 한다. 보통은 자동설정 기능이 있어서 초기화 상태에서 바로 사용이 가능하기도 하다.
치료랄 것도 없지만 공유기 바이러스는 이렇게 간단히 퇴치 할 수 있다.
한 번 감염 된 공유기는 다시 감염 될 수 있다. 공유기의 취약점을 제작사가 접수 했다면 펌웨어를 업그레이드 해서 배포하고 있을지 모른다. 따라서 공유기 설정에 들어가 업그레이드를 진행해 보자. 공유기 IP는 보통 196.168.0.1 ~ 10번까지 사용한다. PC에서 무선 인터넷을 사용하고 있거나 태블릿으로 접속했다면 업그레이드 과정에서 잠시 인터넷이 끊겨도 당황하지 않아도 된다.
무선 공유기 펌웨어 업그레이드와 보안
공유기 관리를 위해서는 로그인이 필요하다. 처음 접속한 사용자라면 공장에서 보통 admin / 0000으로 셋팅한다. 로그인 후에는 비밀번호를 꼭 바꿔주어야 한다.
업그레이드 버튼을 클릭하면 업데이트 실행 파일을 내려받기 한다. 프로그램을 실행하면 그림에서처럼 관리자 계정으로 한 번 더 로그인 해야 한다.
업그레이드를 진행하기 전에 새 계정을 등록하라고 한다.(이건 공유기 환경에 따라 다르기 때문에 참고만 하자) 이건 공유기 관리 페이지 접속 할 당시 입력하는 아이디와 비번이다. 공유기에 처음 접속한 사용자라면 공장 초기화 된 계정은 admin / 0000으로 되어 있는 경우가 많다. 본인이 원하는 아이디(계정)와 비밀번호를 등록하자.
체크 상자를 선택하고 다음을 진행하면 업그레이드가 진행 된다.
업그레이드 중 주의사항을 보면 중간에 공유기가 리부팅을 위해 인터넷이 잠깐 끊길 수 있다. 당황 할 필요 없이 기다리면 된다. 업그레이드가 끝나면 다시 인터넷이 연결되고 작업을 계속 이어갈 수 있다. 인터넷이 다시 연결 되었다면 업그레이드가 무사히 끝났다. 여기까지 했다면 바이러스 퇴치와 공유기 업그레이드 작업이 끝났다.
스마트폰으로 WiFi를 검색하면 WiFi 이름 목록이 나열된다. 그 이름(SSID)과 보안 설정 등을 바꿔 줄 수 있다. 무선 설정/보안 메뉴로 들어오면 공유기 이름과 암호화 방식을 선택 할 수 있다.
SSID는 스마트폰이나 패드에서 WiFi를 검색 했을 때 보여지는 이름이다. 채널은 주변에 다른 무선 기계들과 충돌이 없거나 무선 통신 대역폭이 최적화 된 채널을 찾는다. 주택가나 아파트에서 무선 인터넷 전화기나 다른 스마트 단말기, 블루투스 등 수 많은 무선 장치들이 있다. 이 장치들과 충돌이 없는 주파수 채널을 검색해 준다. 굵은 글씨고 권장하는 채널을 선택한다.
인증 및 암호화는 공유기와 무선 단말기들 간에 데이터통신을 할 때 암호화 하는 방식이다. WPA2PSK + AES가 권장 항목이다. 이 암호화 방식을 선택했다면 네트워크 암호는 10자리를 입력해야 한다. 그리고 적용을 클릭하면 설정이 저장된다.
'IT 이것저것 > 유용한 정보' 카테고리의 다른 글
전자결제, 페이팔 가입하기 (0) | 2015.10.21 |
---|---|
IT에서 I가 Information의 약자임을 몰랐던 그 컴공과 학생을 이해한다. (0) | 2015.09.23 |
컴퓨터 꺼짐현상, 파워서플리라이 교체로 해결 (0) | 2015.08.07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