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컴퓨터 꺼짐현상, 파워서플리라이 교체로 해결

728x90
반응형
힘 없이 갑자기 꺼지는 컴퓨터, 쿨러 때문이였나?

http://zibsin.net/265

시간이 된다면 일단 위의 포스팅을 먼저 읽어 주었으면 한다. 연속 된 포스팅이기 때문이다.

 

내가 컴퓨터를 처음 조립한 건 아마도 대학에 입학하고 부터인거 같다. 고2 때 첫 컴퓨터를 살 때는 완성 된 조립품을 구입했고 나는 이것이 문제가 생길 때마다 직접 뜯어보고 부품을 교체하면서 컴퓨터 구동 원리를 어느정도 파악하고 있었다. 그래서 다음 컴퓨터 부터는 직접 부품을 구입해서 컴퓨터를 조립했다. 조립 컴퓨터가 대세였던 90년대 초중반이다. 지금도 그렇지만 당시에 공대 학생이라면 누구나 한 두번은 가방에 드라이버를 넣고 다녔다. 그 때는 본체를 열기 위해서는 드라이버로 나사를 풀어야 했기 때문이다. 우리같은 컴공과 학생들은 거의 상시 드라이버를 구비하고 다녀야 했다.

 

컴퓨터를 한 번 구입하면 오래 사용하는 편이다. 최소한 5년 이상은 사용한다. 가장 오래 사용한 컴퓨터는 8년 정도 사용했는데 중간에 CPU를 교체 한 적이 있기는 하다. 컴퓨터는 어떻게 관리하느냐에 따라 수명이 좌우된다. 하루 평균 12시간 이상을 사용하는 나같은 사람은 컴퓨터를 혹사 시킬 수 밖에 없다. 그래서 항상 컴퓨터 수명 관리에 신경을 써야 한다. 매년 먼지 청소를 해 준다거나 불필요하게 주변장치들이 작동 되는 일 없도록 시스템 프로그램 설정과 불필요한 램상주 프로그램들을 관리해야 한다.

 

 

 

 

이 컴퓨터는 2010년 봄에 구입했고 지금 5년이 넘어가고 있다. 평소에 신경을 써서 관리하고는 있지만 워낙 작동 시간이 많다보니 무리가 갈 수 밖에 없다. 그래서 프로그래머들은 보통 3년 이상을 쓰면 컴퓨터가 표를 내기 시작한다. 일반 가정에서는 10년까지도 사용 할 수 있다. 하지만 컴퓨터를 워낙 막 다루기 때문에 가정용 컴퓨터의 수명이 더 짧다.

 

 

작년에는 갑작스럽게 컴퓨터 작동이 멈추면서 애를 먹었다. 윈도우7 64bit에서 발생하는 증상이라고 하는데 32bit로 바꿨을 때도 증상을 같았다. 작업 도중 갑자기 마우스가 멈추고 키보드도 안 먹히는 현상이다. 이 문제로 많은 블로그를 찾아보고 ms 사이트에 들어가 관련 문제들을 검색해서 효엄이 있다는 방법은 다 해 봤는데 시키는대로 해서는 내 문제를 해결하기가 어려웠다. 그래서 내 나름대로 문제를 파악하고 해결을 했는데 그와 관련해서는 포스팅을 하지 않은 거 같다. 컴퓨터 멈춤 현상이 생길 때 상황을 분석해서 나는 그것이 IE(인터넷 익스플로러)에 문제가 있다고 결론 내렸다. 그래서 IE에서 뭔가를 바꿔 줬는지 새로 설치 했는지, 어쨌든 문제는 해결이 됐다. 내 컴퓨터가 갑자기 멈추는 현상은 IE가 문제였다.

 

 

 

컴퓨터 멈추는 현상을 해결하자 이번엔 아예 컴퓨터가 꺼진다. 작업하던 도중에도 갑자기 컴퓨터가 꺼지는 바람에 작업했던 프로그램 코드를 날려 먹기도 한다. 처음엔 http://zibsin.net/265 이 포스팅에서처럼 서멀구리스를 다시 바르고 쿨러 청소를 했다. 여름엔 컴퓨터 온도에 민감하기 때문에 본체의 뚜껑을 열어놓고 사용하는데 장치들의 온도가 평소보다 높아지는 거 같지 않았다. 진동이나 열 때문은 아닌 거 같았지만 서멀구리스를 다시 바르고 난 뒤에 한동안 그런 증상이 없었다. 그래서 나는 서멀구리스로 컴퓨터 꺼짐 현상을 해결 했다고 생각했다.

 

몇 달 지나니 또 증상이 반복 된다. 사실 파워서플라이가 의심이 되긴 하다. 전에 쓴 포스팅에서 보듯이 전압이 조금씩 낮았는데 워낙 미비한 수준이라 그것이 원인일리 없다고 생각했다. 그리고 파워서플라이 교체가 귀찮기도 했다. 그러다 도무지 안 되겠어서 나는 파워서플라이를 교체 해 보기로 했다. 

진작에 교체 할 걸 그랬다. 중고를 구입했는데 8천원 정도를 주니 똑같은 사양의 파워서플라이를 중고로 구입 할 수 있었다. 파워서플라이 교체 할 때는 오른쪽 사진에 보이는 전원 공급 단자가 중요하다. 메인보드에 꽂는 건 이 두개만 신경쓰면 되는데 걸림쇠(?) 방향을 잘 보고 꽂아야 한다. 쿨러나 HDD, SDD 등에 꽂는 전원 공급 단자를 둘러 끼면 모양이 달라 안 들어가기 때문에 억지로 끼우지 말고 모양을 잘 보고 꽂으면 된다.

 

파워를 교체하고 나니 일단 전원은 안정적으로 공급되고 컴퓨터 꺼짐 현상도 사라졌다. 전원이 문제였으면 파워서플라이 교체가 당연한 것인데 너무 오래 불편을 참고 살았던 거 같다.

728x90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