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대성 쎌틱 가스보일러 조절기 직접 DIY로 교체하기 (DSR-439)

728x90
반응형

보일러 조절기

10년 정도 사용했으니 오래 됐나 봅니다. 보일러 조절기(컨트롤러)가 제대로 작동하지 않기 시작했습니다. 난방 버튼이 제대로 눌려지지 않고 LED 모니터 글씨도 반쪽은 안 보입니다. 그래서 감으로 온도 조절을 하고 있었습니다. 그러다 어머니께서 너무 사용이 불편하다고 하셔서 수리를 마음 먹었습니다.


모델은 DSR-439입니다.
그런데 쇼핑몰에 조절기를 검색하니 중고만 몇 개 나옵니다. 다른 모델의 새 것은 호환 되는지 정보가 없고 부품만 있으면 될 거 같아서 중고로 구입했습니다.

수축 튜브

중고 조절기라 사용감이 있네요. 윗쪽에 뚜껑이 열리는 고리가 두 개 있습니다. 1자 드라이버를 이용해서 앞 뚜껑을 열어줍니다. 부러지지 않게 조심해야 합니다.

앞쪽 뚜껑을 열어 보니 이렇게 생겼습니다.

이제 벽에 붙어 있는 고장난(?) 조절기도 뚜껑을 열어 줍니다.

전선 정보를 확인 해 보니 +, -극은 구분이 없어 보입니다.

그대로 조절기만 교체하면 될 거 같은데 중고로 구입한 거라 저희 집에서 사용하던 것보다 상처도 많고 사용감이 있어서 패널을 교체하기로 합니다. [쎌틱] 글짜가 파란색이 중고로 구입한 것이고 빨간색은 저희가 사용하던 것입니다.

 

728x90

 

좌우상하 4 곳에 나사를 풀어주고 비닐 커버를 벗겨냅니다.

비닐 커버를 벗겨내면 안쪽에 나사 4개가 더 있습니다.

기판과 버튼 패널을 분리할 때 LED 화면이 떨어지지 않게 조심히 다뤄야 합니다. 그리고 나사는 모두 8개입니다. 잃어버리지 않게 잘 관리합니다. 그리고 난방, 온수, 예약, 외출, 전원 등 각 버튼들이 고정 된 게 아니니 가능하면 조심히 다룹니다.

역순으로 기판을 조립하고 수측 튜브를 전선에 미리 끼워 넣습니다.

라이터를 이용해 수측 튜브에 열을 가합니다. 녹지 않게 살짝살짝 흔들어 주면서 조심히 합니다.

 

역순으로 조립 완료 했습니다.
작업은 별로 어렵지 않았습니다. 작동은 잘 됩니다. LED 모니터 글씨도 선명하게 잘 보입니다. 한동안 또 문제 없이 사용 할 수 있을 거 같습니다.
조절기가 제대로 작동하지 않았던 이유는 기판에 합선 흔적이 있었습니다.

 

 

https://zibsin.tistory.com/2661

 

대성 쎌틱 가스보일러 에러(AA, A4) 때문에 순환펌프 콘덴서 교체 (DSR-439)

얼마 전부터 보일러 온수가 나오다 안 나오다 해서 보니 전원 버튼에 빨간 불이 점멸하고 A4 에러가 뜹니다. 처음엔 AA 에러코드가 뜨더니 나중엔 번갈아 가면서 뜹니다. 대성쎌틱 보일러 홈페이

zibsin.tistory.com

 

728x90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