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MKVToolNix으로 동영상 자막 넣기, 자막 합치기, 자막 빼기 간편하게 해결

728x90
반응형

몇 년 전 다음팟인코더라는 프로그램이 있을 때 자막 작업을 쉽게 했었는데 더이상 서비스를 하지 않으면서 인코딩 작업을 웬만하면 하지 않게 됐는데요 최근 동영상에서 자막을 제거하고 다른 자막을 영상에 합쳐야 할 일 있어 마땅한 프로그램을 찾다가 알게 됐습니다.

 

MKVToolNix라는 프로그램입니다. 설치하고 보니 생각보다 사용법이 간단합니다.

< MKToolNix 다운로드 >

포스팅 하단에 링크 된 사이트에 접속하면 프로그램 다운로드 영역이 있습니다. 각자 운영체제에 맞는 프로그램을 다운로드 합니다. 저는 윈도우10 64-bit여서 첫번째 항목을 선택해서 다운로드 했습니다.

 

< 영상에서 자막 제거하기 >

영상에서 자막을 제거하는 작업입니다.

프로그램을 설치하고 탐색기에서 해당 영상을 드래그 & 드롭해서 파일을 "소스 파일" 영역에 끌어놓기 합니다.

그러면 아래 "코덱" 영역에 코덱 목록이 열립니다. "VobSub" 코덱에 유형이 "자막"인 항목을 모두 체크 해제합니다. 그리고 "대상 파일" 경로를 잘 확인하고 아래 "합치기 시작" 버튼을 클릭합니다. 다른 인코딩 프로그램도 몇 번 사용해 봤는데 MKVToolNix가 월등히 빠르네요.

간단하게 영상에서 자막이 제거됩니다.

 

728x90

 

자막을 영상에 합치기

srt, smi 자막 파일을 영상에 합쳐야 할 때도 있습니다. 간혹 셋탑박스에 연결해 TV로 영상을 보려고 하는데 자막 파일이 지원 안 되는 경우가 있었습니다. 그래서 자막을 영상에 합쳐서 플레이할 때가 있습니다.

 

과정은 자막 제거 할 때와 비슷합니다. MKV, MP4 등 영상 파일과 SRT 또는 SMI 자막 파일을 동시에 드래그 & 드롭으로 "소스 파일" 영역에 끌어놓기 합니다.

아래 코덱 영역에 "SubRip/SRT" 영역이 체크 돼 있습니다.

이 상태에서 "대상 파일" 경로를 잘 확인한 후에 "합치기 시작" 버튼을 이용해 인코딩 작업을 진행합니다. 이렇게 하면 자막이 영상에 포함하게 됩니다.

 

www.videohelp.com/software/MKVToolNix

 

MKVToolNix 56.1.0 Free Download - VideoHelp

All In One Blu-ray Converters (11) All In One DVD Converters (14) All In One MKV to MP4, Blu-ray, UHD (11) All In One Video Converters (20) Animation (3D, 2D Animation) (11) Audio Editors (19) Audio Encoders (81) Audio Players (16) Authoring (Blu-ray, UHD,

www.videohelp.com

 

728x90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