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짜증나는 애드웨어 SearchProtect, Roll around 제거하기

728x90
반응형

백업 프로그램을 찾던 중 많은 사람들이 추천하는 거 같아서 HDD 동기화(file sync) 프로그램을 사용자가 가장 많은 국내 포털 자료실에서 다운받아 설치 했는데 느닷 없는 애드웨어 테러를 당했다. HDD 백업 프로그램으로는 처음부터 everyday auto backup이란 프로그램을 사용하고 있었는데 이 프로그램은 자동 백업만 지원하기 때문에 혹시 수동 동기화 프로그램이 있을까 싶어 찾아 봤다. 프로그래밍 작업을 하기 때문에 SVN 대용으로 자업이 종료 되면 자동, 수동으로 폴더를 동기화하고 싶었다. 그러나 역시 구관이 명관이다. 지금은 다 지우고 everyday auto backup을 계속 사용하기로 했다.



IE를 이용해 네이버에 접속하면 이런 광고 배너가 뜬다. 이 상태에서 검색을 해서 결과를 클릭하면 엉뚱한 홈페이지로 연결 된다. 또 브라우저 실행 속도가 매우 느려진다. PC에 백신이 설치 돼 있지만 이런 게 국산 백신의 한계인가 싶기도 하다.


다음 클리너를 이용해 프로그램 목록을 살펴 본다. 설치 날짜라고 된 제목을 클릭하면 프로그램 설치 된 순으로 볼 수 있는데 한 번 더 클릭하면 오름차순과 내림차순 번갈아가며 볼 수 있다. 오늘 설치 된 프로그램 중에는 SearchProtect라는 목록이 없고 Roll Around가 있다. SearchProtect는 트래이 아이콘 상장에 등록 돼 있어서 쉽게 애드웨어라는 걸 알 수 있었지만 Roll Around는 다음 클리너나 제어판의 프로그램 설치 목록에서 확인이 가능했다.

Roll Around를 선택하고 화면 아래 삭제하기를 클릭하면 해당 애드웨어는 삭제 된다.

툴바 목록에도 Roll Around가 보이지만 프로그램 삭제에서 해당 프로그램을 제거하면 툴바도 함게 제거 된다.

ActiveX 목록에 해당 목록이 보이지 않는다.

시작프로그램 목록에도 보이지 않는 걸로 봐서는 아마도 레지스트리를 수정해서 자동 실행 되도록 하는 거 같다.




다음은 SearchProtect라는 애드웨어인데 이 프로그램은 트래이 아이콘 박스에는 보이지만 메뉴 목록이나 프로그램 목록에는 보이지 않는다.



탐색기를 이용해 c:\Program files 폴더를 열어보니 오늘 설치 된 것 중 못보던 프로그램이다. 있다.

XTab이 의심스럽다.

파일 내용을 보니 트래이 아이콘에서 봤던 프로그램 아이콘이 보인다. 이 프로그램 SearchProtect 애드웨어가 맞았다. 하단에 보니 uninstall.exe를 제공한다.


프로그램 Uninstall을 진행한다.



프로그램을 Uninstall하고 다시 탐색기로 들어와 보니 폴더와 파일 하나가 남아있다. 마저 삭제하려고 하니 사용중인 파일이라며 삭제 되지 않는다.

이런경우 리부팅을 해주면 삭제 작업을 이어서 하기도 한다. XTab 폴더가 사라졌다.


IE를 다시 실행하면 이제 광고가 뜨지 않는다.


728x90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