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티스토리 하루에 등록 가능한 포스팅 수는 30개로 제한한다? 확실히 알려드립니다.

728x90
반응형

애드센스 수익을 위해 블로그를 하는 블로거들은 티스토리를 주로 이용할 것이다. 애드센스가 많은 사람들에게 알려지면서 티스토리 사용자도 부쩍 늘어 요즘은 네이버 검색에서도 티스토리의 포스팅을 어렵지 않게 만날 수 있다.

어느 커뮤니티에서 우연히 티스토리 등록 가능한 포스팅 수 제한이 있느냐는 질문을 봤는데 답변이 없었다. 그 질문을 보면서 나도 그게 궁금했다. 부지런한 사람도 하루에 3, 4개 포스팅 하는 게 어렵다고 했는데 수십 개씩 포스팅하는 사람이 있을 거라고는 생각도 못했다.

직접 실험을 해봤다. 결과는 하루에 30개까지 등록 가능했다. 답변을 달아 주려고 댓글을 다는데 불현듯 예약 등록과 비공개 등록도 있는데 이 것도 포함해서 30개인지 그것을 제외한 것인지 궁금했다. 그래서 다시 비공개로 글을 올려보니 등록 된다. 계속 등록 해 봤다. 비공개로 20개까지 더 등록 가능했다. 그래서 총 50개가 등록 됐다. 그리고 다시 예약 등록을 하려는데 오류가 생겼다.

좀 더 자세한 정보가 필요해서 티스토리 고객센터를 들어가 봤다.

https://cs.daum.net/faq/173/7589.html#37678 고객센터를 보니 자세하게 안내가 돼 있다. 굳이 실험까지 할 필요가 없었다.

초대장으로 가입한 기존 고객과 초대장 없이 가입한 사용자의 등록 제한 수가 다르다.

2018년 10월 22일까지는 티스토리 사용자에게 초대장을 받아야만 블로그 개설이 가능했지만 그 후로는 초대장 없이 누구나 블로그를 개설 할 수 있게 정책이 바뀌었다.

기존에 초대장으로 가입한 블로거는 하루 30개까지 포스팅이 가능하고 그 후에 초대장 없이 가입한 블로거는 하루 15개까지 포스팅 제한이 있다.

초대장과 상관 없이 비공개 등록까지 가능한 수는 모두 하루 50개까지 제한된다. 직접 실험한 결과 30개까지는 공개 포스팅이 가능했고 비공개 포스팅 20개를 더 쓸 수 있었다.

정리하자면 초대장으로 가입했다면 하루 30개까지 공개가 가능하고 20개의 비공개+예약 포스팅을 올릴 수 있고 초대장 없이 가능합 블로거는 하루 15개까지 공개가 가능하고 35개의 비공개+예약 포스팅이 가능하다.

한 계정으로 생성한 다른 블로그들과 같이 적용 된다.

만약 myblog123@daum.net라는 아이디로 티스토리에 가입하고 이 아이디로 3개의 블로그를 개설해 운영 중이라면 하루 30/15개 포스팅 제한은 이 블로그 3개를 통틀어서 적용 된다. 다시말해 블로그1에 10개의 글을 썼다면 블로그2에는 20/5개의 글을 쓸 수 있게 된다.

728x90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