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티스토리 반응형 스킨 적용(설치)하는 방법

728x90
반응형

부족한 게 있지만 직접 사용하기 위해 만든 스킨을 배포하고 있습니다.  https://zibsin.tistory.com/2563

 

처음 사용자를 위해 스킨 적용하는 방법을 안내해 드리겠습니다.
내려받기 한 스킨의 압축을 풉니다. 이미지 파일과 소스 파일 몇 개가 있습니다.

 

관리 페이지에서 '스킨편집' 메뉴를 클릭합니다.

간단한 스킨 정보가 보이고 우측에 'html 편집' 버튼이 있습니다. 클릭합니다.
스킨 정보는 index.xml 파일에서 수정 할 수 있습니다.

 

처음에 HTML 편집 창이 보입니다. 네이버 웹마스터도구와 구글 웹마스터도구를 이용한 블로그/사이트 검색 유입 늘리기는 다른 포스팅에 있으니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구글 사이트 소유권 인증 받고 티스토리 검색 유입을 늘려보자 (https://zibsin.tistory.com/2566)

네이버 웹마스터도구로 검색 유입 늘리기 (https://zibsin.tistory.com/2565)

 

'파일업로드' 창으로 옮기면 파일 목록이 보입니다. 이 상태에서 파일을 업로드 해도 되지만 가끔 덮어쓰기 안 되는 경우도 있고 기존의 사용하지 않는 이미지 파일들까지 찌꺼지처럼 남게 되기도 합니다. 그래서 '전체 선택'한 후 -삭제 하셔서 파일을 모두 비웁니다. 그 상태에서 내려받기 한 스킨 파일을 업로드 합니다. 이미지 파일과 html, xml, css 파일들의 위치는 신경쓰지 말고 그냥 업로드 하면 디렉토리를 알아서 구분해서 업로드 됩니다. 즉, images/ 디렉토리에는 이미지 파일을 주로 올리게 되는데 여기는 사용자가 아무 파일이나 자유롭게 업로드가 가능합니다. 그런데 / 홈 디렉토리는 업로드 가능한 파일 이름이 지정 돼 있어 아무 파일이나 업로드가 되지 않습니다.

index.html, preview.jpg, preview256.jpg, preview560.jpg, preview1600.jpg, skin.html, style.css 이게 / 홈 디렉토리의 기본 파일입니다. 이 파일들이 아니면 어떤 파일을 업로드 해도 ./images/ 디렉토리로 업로드가 됩니다. 

다시 HTML 창으로 이동하면 태그가 바뀌어 있는 걸 확인 할 수 있습니다. HTML/CSS에서 원하는대로 스킨을 수정 할 수 있습니다.

다시 스킨편집 첫 화면으로 돌아오면 이렇게 홈 설정 부분이 있습니다. '최신글'과 '커버' 정보를 바꿀 수 있는데 배포는 스킨에서는 커버를 사용하지 않습니다. 물론 사용자께서 내용을 추가 하시면 적용은 됩니다. 디자인을 하지 않았다는 뜻이고 적용은 됩니다. 

커버는 블로그의 홈을 좀 더 다채롭게 꾸밀 수 있습니다. 이미지 슬라이드나 중요한 포스팅을 전면에 배치 할 수도 있고 글목록 형태를 자유롭게 변형도 할 수 있습니다. 

'최신글'에서는 첫 화면에 글이 보여지는 형태입니다. 화면 글 수는 홈 화면에서 보여지는 최신 글의 수입니다. 10개로 하면 한 화면에 10개의 글이 보여집니다. 

나머지 아래 부분 설정은 기본 설정을 사용해 주실 것을 권장합니다.

블로그의 색상 테마를 바꾸고 싶을 때는 공통 꾸미기에서 '하일라이트/테마 컬러'에서 변경 하실 수 있습니다. 생상 버튼을 클릭하시면 원하는 색을 선택 할 수 있습니다.

 설정이 끝났다면 페이지 상단 우측에 '적용' 버튼을 클릭합니다.

 

728x90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