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라즈베리파이 부팅 오류, timeout waiting for hardware interrupt 원인과 해결 방법

728x90
반응형

아두이노를 하면서 라즈베리파이2를 꼭 할 필요는 없지만 아두이노와 라즈베리파이를 같이 응용하면 편하겠다는 생각을 떨칠 수 없어 라즈베리파이를 병행 학습하기로 마음 먹었다. 하지만 워낙 경험이 없고 인터넷 검색과 PDF 자료 몇 개로 공부하려니 여간 어려운 게 아니다. 라즈비안(OS)을 설치하고 부팅을 정상적으로 끝내고 WiFi 연결까지 며칠이 걸렸다. 사실 부팅하는데 시간이 가장 오래 걸렸다.

내가 리눅스 하나 제대로 설치 못한다는 자괴감이 들 무렵 혹시나 하는 생각이 뇌리를 스쳤다. 해외 개발자 커뮤니티에서는 온통 영어니 정확히 이해하기가 어려워 헤매고 있을 때 SD 카드에 문제가 있다거나 전원 공급이 원활하지 못하기 때문일거라는 내용을 용캐 해석했다.

mmc0 : timeout waiting for hardware interrupt

부팅 중에 이런 메시지들이 뜨면서 더이상 진행이 되지 않는다. 부팅이 될 때도 있고 안 될 때도 있다. 그래서 내가 유추해 낸 것은 접속불량.

SD카드가 라즈베리파이와 충분히 접지하지 못한 게 아닐까 하는 생각에서 사진에서처럼 메모리 카드를 지긋이 눌러 준 상태에서 부팅을 시도했다.

부팅이 잘 된다.

과학(?)은 참 단순한 곳에서 해답이 찾아오기도 한다.

728x90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