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서버에 그누보드 설치 했는데 인증 메일이 전송되지 않을 때

728x90
반응형

다음(DAUM) 메일은 예전 한메일 시절 부터 대체로 까다로운 메일 송수신 방법을 채용하고 있습니다. 그래서 프로그래머들이 메일 전송 되지 않아 곤란을 겪을 때가 종종 있습니다. 그건 한메일(hanmail) 시절부터 국내에서는 이메일 선두 주자였고 점유율이 가장 높아서 스팸 메일로 골치를 썩은 탓입니다. 스팸 메일 때문에 낭비 되는 비용도 적지 않아 중간에 대량 메일에 한해서 유료 온라인 우표제를 도입하면서 많은 사용자에게 불만을 사기도 했습니다.

자체적으로 스팸을 차단하기 위해 많은 연구와 시도를 거쳐 지금은 매우 안정적인 서비스를 제공해 주고 있습니다. 스팸 필터링 기능도 매우 좋습니다. 반명 매일 규정을 엄격하게 따지다 보니 간혹 임의로 구축 된 메일 서버에서는 메일 전송이 되지 않은 경우가 있습니다. 이럴 때는 KISA에서 시행하고 있는 화이트 도메인을 등록해야 합니다.

 그누보드, 지음빌더에서 메일 인증으로 회원 가입을 받을 때 메일 전송이 되지 않는다면?

sir.co.kr에서 내려받기 해서 설치한 그누보드인데 신입 회원의 메일 인증을 받고자 하는데 회원에게 메일 전송이 되지 않을 때가 있습니다. bbs/register_form_update.php에서 신입회원 가입 부분 중에 회원에게 메일 전송하는 부분이 있는데 약간의 수정이 필요합니다. 프로그램 수정이 곤란하신 분은 지음빌더를 사용하시기 바랍니다.

인증 메일을 보내도록 수정을 했거나 지음빌더를 설치했는데도 회원가입 시 인증 메일이 전송 되지 않는다면 관리자 메일을 수정 해 보시기 바랍니다. 보통은 본인이 자주 사용하는 이메일을 입력하게 되는데 다음 메일에서는 메일 전송 서버가 인증되지 않았거나 발송 메일 형식이 옳지 않으면 수신을 거부하게 됩니다. 현재 도메인을 이용한 가상의 메일 주소 하나를 만들어 정보를 수정 해 보시기 바랍니다.

예) sendonly@ziumsoft.co.kr

실제로 사용되지 않더라도 현재 도메인을 메일 서버 주소로 한 가상 메일을 하나 만들어서 사용해도 무관 합니다. 단, 실제로 존재하지 않기 때문에 회원에게 발송 전용 메일임을 알려 주어야 합니다.

지음빌더에서는 수정 하였지만 관리자 페이지에서 테스트 메일 전송이 다음 메일로만 전송 되지 않는다면 adm/sendmail_test.php에서 $from_email = mail@mail 이 부분을 "test@".$_SERVER[SERVER_NAME]; 이렇게 수정해 보시기 바랍니다.

이런 경우는 주로 직접 서버를 구축했거나 서버 호스팅, VPS 호스팅 등에서 가끔 나타나는 증상입니다. 웹호스팅을 받았다면 문제 되지 않습니다.

리눅스에서 mail 명령을 이용하면 sendmail이 옳바르게 작동하는지 테스트 할 수 있습니다.

[zmb@wonjustory ~]$ mail --help
mail: invalid option -- -
Usage: mail [-iInv] [-s subject] [-c cc-addr] [-b bcc-addr] to-addr ...
            [-- sendmail-options ...]
       mail [-iInNv] -f [name]
       mail [-iInNv] [-u user]

 

 

웹서버에서 한메일(다음) 등으로 메일 전송이 되지 않을 때는 KISA에 화이트도메인 등록을 해야한다.

서버호스팅을 받았거나 구축해서 사용하는 사람들은 간혹 한메일로 웹메일이 전송되지 않아 당혹스러울 때가 있다. 메일 서버가 정상 작동하고 있다면 이는 사용하는 서버의 아이피와 도메인이 화이트 도메인으로..

zibsin.net

 

728x90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