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Editplus을 이용해서 파일 여러 개에서 특정 단어, 문자 검색 후 한번에 수정하기

728x90
반응형

PHP 프로그래머가 애용하는 에디터 중에 EditPlus가 있다. 반응이 빠르고 사용이 간단해서 텍스트 에디터로는 이만한 게 없어 보인다. 노트패드++나 이클립스에 손에 익은 사람에게는 에디트플러스만큼 불편한 게 없다. 특히 객체지향 프로그래밍을 하는 개발자에게는 썩 내키지 않는 에디터다. 그래서 호불호가 많이 갈린다.

에디트플러스는 다른 에디터에 비해 제공 되는 기능이 많지 않다. 빠른 반응 속도와 사용 편한 단축키가 그나마 장점으로 꼽히고 있다. 기능이 많지 않지만 그나마 유용하게 사용하고 있는 것들 중 하나를 소개 해 볼까 한다.

PHP로 코딩을 하다보면 가끔 문서 내에 포함 된 단어를 찾아 한 번에 수정하고 싶어 질 때가 있다. 가령 프로젝트 전체에서 사용한 변수명이나 함수명을 교체 할 때 일일이 파일을 찾아 내용을 확인하고 단어를 찾고 수정하기는 어렵다. 그럴 때 유용하다. 특정 단어를 포함한 문서를 한 번에 찾아서 쉽게 수정하고 또 한 번에 저장한다.

 메뉴에서 검색 서브에 "여러 파일 찾기"가 있다.

특정 단어를 포함한 텍스트 문서들을 찾기 위한 옵션들이다. 우선 검색 할 위치를 결정하고 "하위 폴더 포함"을 체크 한다. 그래서 현재 폴더의 하위 폴더에서도 파일을 검색한다.

검색을 시작 할 폴더를 선택한다.

"찾을 말"에 검색할 단어를 입력한다. 필자는 "zmcd"라는 문자를 포함하고 있는 파일을 검색 하기로 했다.

"찾기"를 하면 에디터 화면 하단에 검색 된 파일 목록들이 보인다.

 검색 된 파일 목록을 보면 파일명 끝에 (숫자1, 숫자2)가 있다. 이건 단어를 포함하고 있는 문서의 줄번호다. 목록을 더블클릭하면 윗 창에 파일이 열린다. 그리고 열린 파일에서 검색한 단어를 포함하고 있는 위치에 커서가 놓여져 있다. 바로 수정하면 된다.

그러게 수정을 모두 끝낸 후엔 모두 저장 하기 아이콘으로 파일을 한 번에 저장 할 수 있다.

728x90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