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기획서 작성법

728x90
반응형

기획서작성법.doc
0.04MB
기획서작성법.hwp
0.03MB

기획서 작성법

1. 기획서란?
기획서는 문서다. 문서를 만들 때에는 목적이 있게 마련인데 기획서의 목적은 바로 󰡐기획을 실현󰡑하기 위한 것이다.
다시 말해 기획서는 결정권을 가진 사람들을 설득하여 내 편에 서게 함으로써 기획을 채택하게끔 만들려는 것이다.

2. 기획서는 어떤 비즈니스 문서인가?
비즈니스에 필요한 문서라는 의미에서 기획서는 틀림없이 비즈니스 문서다. 보고서와 통지서, 신청서, 송장, 주문서, 의뢰서 등 일반 비즈니스 문서와는 성격이 매우 다르다.
기획서와 일반 비즈니스 문서의 차이는 크게 다음 세 가지다.
① 일반 비즈니스 문서는 업무에 직접 필요하지만 기획서는 그렇지 않다.
② 일반 비즈니스 문서는 공문서지만 기획서는 채택되기 전까지는 사문서다.
③ 기획서에서는 개인의 문제의식이 중요하지만 일반 비즈니스 문서에서는 그렇지 않다.

3. 기획서 작성의 프로세스
① 착상ᆞ연상 - 현실에서 문제를 파악하고 해결할 수 있는 아이디어를 찾는다.
② 기획화 - 아이디어를 정리하고 기획의 골격을 만든다.
③ 초안 정리 - 기획의 골격을 보강하여 기획서 초안을 정리한다.
④ 표현 - 기획서 초안을 바탕으로 실제로 기획서를 작성한다.

4. 기획이란?
기획이란 문자 그대로 󰡐생각하는 바를 그리는󰡑 일이다. 󰡐생각하는 바󰡑란 새로운 것에 대한 도전이다. 따라서 비즈니스 세계에서 기획은 다음의 경우에 필요하다.
① 비즈니스(업무)를 창조하고 싶을 때
② 비즈니스 환경을 개선하고 싶을 때
③ 비즈니스를 더욱 발전시키고 싶을 때

5. 기획의 종류
①개선형 기획 - 직장의 개선, 업무 시스템의 개선 등 환경 개선이 주목적인 경우
②개발형 기획 - 신상품과 신규 사업의 기획 등 업무의 확대로 이어지는 경우
③영업형 기획 - 영업? 판매 확대로 이어지는 경우(제안 영업의 기획 포함)
④상품형 기획 - 기획 자체가 상품인 경우
또 작성의 동기에 따라 기획과 기획서는 3가지 형태로 분류할 수 있다.
⑤하의상달형(bottom -up) - 사원 스스로의 문제의식을 자발적으로 작성하는 경우
⑥상의하달형(top-down) - 상사가 부하에게 문제(과제)를 제시하고 기획을 요구하는 경우
⑦업무형 - 거래처에 대한 제안 등 담당자의 업무상 필요에 의한 경우

6. 기획은 문제의식에서 출발한다.
기획은 보통 󰡐더 좋은 방법이 없을까󰡑라는 자각에서 출발한다. 일을 하다보면 어떤 경우이든 반드시 문제가 있게 마련이다. 그문

728x90
반응형

'기타등등 > 문서양식' 카테고리의 다른 글

납품 청구서 양식  (0) 2019.07.10
기획서 (프로그램 아이디어)  (0) 2019.07.10
기초임금 산출내역서 양식  (0) 2019.07.1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