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구글 보안 메일 Google Pixel 2XL 기기는 PC에 설치한 블루스택, 그런데 구글 계정에 해킹 시도가 있다는 보안 이슈가 연속 발생했다

728x90
반응형

https://zibsin.tistory.com/2634

 

PC에서 안드로이드 앱(구글 플레이) 사용을 위한 블루스택(BlueStacks) 에뮬레이터 추천

요즘은 스마트폰이 IPTV의 셋탑 박스와 연동하거나 TV와 직접 케이블을 연결해 TV 화면에 스마트폰을 쉽게 미러링(화면 복사) 할 수 있습니다. 미러링 케이블을 이용하면 스마트폰과 모니터와의

zibsin.tistory.com

지난 달 PC에서 구글플레이를 이용할 수 있는 안드로이드 에뮬레이터인 블루스택을 소개한 적이 있다. 그런데 오늘 "Google Pixel 2XL" 기기에서 로그인 시도가 있었다는 메일이 왔다. 계정만 만들어 놓고 평소 사용하지 않는 계정이라 별다른 관리를 하지 않고 있던 계정이었다.

 

< Google Pixel 2XL 모델 >

Google Pixel 2XL 기기에서 로그인 시도가 있었다는데 나는 이런 기계가 없다.

< 블루스택 디바이스 설정 >

그런데 안드로이드 에뮬레이터인 블루스택5에서 기기 이름을 바꿀 수 있었다. Google Pixel 2XL은 블루스택에서 설정한 가상 기기명이었던 것이다. 아마도 블루스택에서 여러 기계의 OS 환경을 지원하는 거 같다. 이런 사실은 이번에 알게 됐다.

< 구글 보안활동 목록 >
< 블루스택 설치한 날짜 >

구글 계정 보안 탭에 들어가 보니 이 기기로(블루스택) 처음 로그인 시도했던 게 7월 13일이다. 다음클리너에 들어가 보면 7월 13일은 내가 블루스택을 설치하고 로그인 했던 날짜가 맞다. 그런데 최근엔 블루스택을 실행한 적이 없는데 이런 해킹 시도 메일을 받으니 찜찜하다.

< 중국어로 발송 된 인증코드 메일 >

오늘 네이버에 들어가니 이런 메일이 왔다. 누군가 내 구글 계정에서 비밀번호를 변경하기 위해 인증코드를 발생한 것이다. 이때는 임시 계정이라 전화번호를 등록하지 않았다. 누군가 중국에서 내 구글 계정에 접근 시도한 것이 분명했다.

 

728x90

 

< 구글 인증코드 >

그래서 일단 내 계정으로 로그인 해서 비밀번호를 바꿨다. 비밀번호가 생각나지 않아 계정 인증을 하니 이렇게 인증 코드 메일이 한국어로 왔다. 임시 계정이지만 악용 될 소지가 있을 거 같아 전화번호를 등록하고 2단계 인증 설정을 했다.

< 2단계 인증이 설정되지 않았다 >

구글 계정에 들어가 "보안" 탭을 보면 오른쪽에 로그인 설정 부분이 있다. 여기서 2단계 인증 옆에 꺽쇠표시 >를 클릭해서 전화번호 등록 단계로 들어간다.

< 전화번호 등록 >
< 2단계 인증 설정 >

전화번호 등록했다면 오른쪽 파란색 "사용"이란 글씨를 클릭하면 2단계 인증 사용으로 설정 완료 된다. 이렇게 하면 내 스마트폰 없이 구글 계정에 로그인 할 수 없다.

 

728x90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