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티스토리 새 에디터로 포스팅하면 네이버 블로그 검색에서 썸네일 안 나오는 현상이 발생한다

728x90
반응형

티스토리의 새 에디터로 포스팅 했을 때 네이버 검색에서 썸네일이 노출되지 않는 문제 감지

https://zibsin.net/2555



티스토리는 현재 두 버전의 에디터를 제공하고 있다.


티스토리에서 새롭게 제공하고 있는 에디터 화면이다.

깔끔하고 반응속도가 빨라 글 작성할 때 편하다. 그런데 한가지 문제점을 발견하게 됐다. 새 에디터로 이미지를 첨부하면 네이버 블로그 검색에서 썸네일이 노출되지 않는 현상이 발생하고 있다.





기존에 제공되고 있던 에이디터다. 구) 에디터는 이미지를 편집 할 때 플래시로 만들어진 업로더를 제공한다. 간단한 이미지 편집 기능까지 있어 간단한 이미지 수정, 모자이크 처리 등 해야 할 때 편리했다.



우연히 네이버 검색에서 내 블로그의 포스팅을 검색했는데 썸네일이 나오지 않아서 당황했다. 여러 시도를 했는데 방법을 찾지 못하던 중 네이버 블로그 고객센터 안내문에서 이미지가 너무 작거나 커도 썸네일로 사용 할 수 없다는 내용을 보게 됐다. 그래서 티스토리의 새 에디터는 이미지 가공 없이 원본을 그대로 올리는 과정에서 별도로 썸네일 파일을 생성하지 않을 수도 있겠다는 의심이 들었다.


그래서 원본 파일이 너무 커서 네이버에서 썸네일로 인식하지 못한 게 아닌가 싶어 운영하고 있던 다른 블로그에 플래시를 사용한 구) 에디터를 이용해 포스팅 해 봤다. 그리고 며칠이 지나 다시 검색해 보니 썸네일이 잘 노출되고 있다. 썸네일이 노출되지 않던 원인이 에디터 때문이라는 확신이 들었다.




https://zibsin.net/2553

요즘 크롬 브라우저 사용자들이 많이 있을텐데 크롬은 2020년 12월 부터 더이상 플래시 서비스를 제공하지 않기로 했다. 그렇게 되면 티스토리의 구) 에디터는 사용 할 수 없게 된다. 만약 티스토리 측에서 이 문제를 인지하고 에디터 개선을 해주면 다행이지만 1년 뒤 부터는 인터넷 익스플로러에서 포스팅을 해야 할지도 모른다. 그 전에 빨리 개선되기를 바란다.

728x90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