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티스토리에서 새 에디터로 작성 했을 때 네이버 검색 시 썸네일이 안 나오는 현상을 발견했다

728x90
반응형

개인적인 추론입니다.
자세한 내용은 티스토리 측에 문의를 해 보는 것을 권합니다.

우연히 네이버에서 내 블로그를 검색해 봤다. 어떻게 검색되고 있는지 모니터링 차원에서였다. 그런데 최근 등록한 글들이 썸네일이 보이지 않았다. 소스보기로 메타 태그도 검사 해 보니 필요한 건 다 있어 보였다.

다른 정보를 찾아보니 티스토리 RSS의 정보를 전체공개로 바꾸면 된다고 하는데 나는 처음부터 전체공개로 돼 있었다. 그래서 RSS 때문은 아닌 거 같다.

한참을 이것저것 살펴보던 끝에 한가지 공통점을 발견했다.

<기존의 티스토리 글쓰기 화면>


티스토리에서 오랫동안 제공해 주고 있는 글쓰기 에디터다. 이 에디터로 작성한 글은 이상 없이 썸네일이 노출되고 있었다.


<새롭게 바뀐 글쓰기 화면>


티스토리에서 최근 제공하고 있는 새로운 에디터 화면이다. 이 에디터로 작성한 글은 썸네일이 안 보이는 현상이 나타나고 있다.


<기존 글쓰기로 작성한 글>


<최근 새 에디터로 작성한 글>

블로그를 몇 개 운영하고 있는데 다른 블로그도 같은 현상이다. 전에 구형 에디터로 작성한 포스팅은 썸네일이 잘 나오는데 새 에디터로 작성한 포스팅은 썸네일이 나오지 않고 있다.

두 에디터에서 왜 차이가 나는지는 정확히 알 수 없다. 다만 구형 에디터는 이미지를 업로드 할 때 플래시를 사용하고 새 에디터는 플래시를 사용하지 않는다. 여기서 개발자의 촉으로 추측하건데 새 에디터에서는 원본 사진을 그대로 썸네일로 사용하고 플래시를 사용하는 구형 에디터는 썸네일을 별도의 이미지로 만들어서 저장해 관리하는 게 아닌가 싶다. 원본 이미지를 썸네일로 사용 할 경우 이미지가 너무 커서 네이버 검색 로봇이 썸네일로 인지하지 못하는 것일 수도 있다.

보통 썸네일은 이미지가 너무 작아도 사용 할 수 없지만 너무 큰 경우 가공해서 사용하는데 네이버는 외부 블로그의 이미지를 가공처리하기 보다 차라리 안 보여주는 게 시스템 효율면에서 이득이다. 그건 네이버 입장에서 당연하다.

728x90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