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다음 클리너, Daum V3. 광고 없이 내 컴퓨터 보호하기.

728x90
반응형

전 세계적으로 바이러스를 퇴치 할 수 있는 백신은 수도 헤아릴 수 없이 많다. 90년대 초반까지는 노턴 닥터라는 프로그램을 많이 사용했지만 개인이 사용하기엔 가격이 만만치가 않았다. 그래서 많은 사람들이 크랙 버전을 사용했는데 그나마 무료이면서 속도가 괜찮은 안철수의 V3 백신에 그 시장을 내 줘야 했다. 후에 터보 백신, 하우리(바이로봇), 알약 등 다양한 백신들이 등장하게 된다. 88년 당시 의사였던 안철수는 의료기기를 다루기 위해 기계어를 배우던 중 PC에 감염 된 바이러스를 치료하기 위해 백신을 처음 개발하게 되었다고 한다. 세계 최초의 백신은 그렇게 탄생하게 됐다.

 

미국 실리콘 밸리에서 전세계 백신 시장을 장악하고 있던 M기업은 유독 한국 시장에서만 고전을 면치 못했다. 안철수 연구소의 V3 벽을 넘지 못했던 것이다. 나중에 기회가 있으면 다루고 싶은 이야기지만 MS Word가 아래아한글의 벽을 넘지 못한 것과는 차이가 있다. 당시 기업 규모로 보자면 M기업이 백화점이라면 안철수 연구소는 구멍가게 정도 되지 않았을까 싶다. 직원 월급 주기도 빠듯했던 안철수는 M기업으로부터 1,000만$에 매각 제안을 받지만 거절한다. 그 때 V3를 팔았다면 우리 PC에는 아마 외국 기업의 백신이 설치 되는 것에 끝나지 않고 국가 기관이나 기업에서 사용하는 보안 솔루션을 사용하기 위해 상당한 금액의 로열티를 외국에 지불하고 있을지도 모른다.

 

우리나라에는 지금 개인용으로 사용 할 수 있는 무료 백신들이 많이 있다. 어느 것이 더 좋고 나쁘다고 하기는 어렵지만 컴퓨터 작업 중에 트레이 아이콘 위로 불쑥 솟아오르는 광고 패널이 신경 쓰인다면 V3를 추천한다. V3는 ahnlab에서 내려받기 할 수 있지만 지금 소개 할 방법은 다음 클리너와 함께 설치하는 것이다.

 

다음 클리너 http://cleaner.daum.net

 

 

다음 클리너 사이트에 접속하면 Daum 클리너를 내려받을 수 있다. Windows7 사용자라면 32비트, 64비트를 구분해서 내려받기 한다. 설치 과정은 여느 프로그램 설치와 다르지 않다. Daum 클리너 실행하면 Daum V3를 설치를 위한 작은 창이 보인다. 설치 과정에서 이미 V3가 설치 돼 있다면 제거 후에 다시 Daum V3를 설치하게 된다.

 

 

Daum 클리너는 다양한 기능을 제공하고 있지만 사용법은 비교적 간단하다. 그 중에 몇 가지 유용한 기능을 설명하기로 한다. 

PC 최적화

시스템 정리 : 임시 파일을 제거하는 기능이다. 프로그램 사용 중 생성한 임시 파일이나 인터넷 브라우저(IE)에서 만든 인터넷 임시 파일들을 정리한다.

 

메모리/HDD : 메모리와 HDD 상태를 최적화 한다. 조각모음 버튼을 클릭하게 되면 윈도우의 조각모음 프로그램이 실행 된다.

PC관리

ActiveX : IE 브라우저에 설치 된 ActiveX(PnP) 프로그램 목록들을 관리한다. 제거할 목록을 선택 후 삭제할 수 있다. 이 때 [차단 후 삭제하기]가 체크 되어 있다면 삭제 된 프로그램은 다시 설치 되지 않는다. 자주 사용하지 않는 ActiveX 프로그램을 제거 할 때 유용하다.

툴바/IE추가기능 : 브라우저에 설치 된 각종 툴바(Toolbar)들을 관리 할 수 있다. 마찬가지로 삭제하기 전 [차단 후 삭제하기]가 체크 되어 있다면 해당 툴바는 다시 설치 되지 않는다.

프로그램 삭제 : 제어판의 프로그램 관리와 비슷한 기능을 제공하고 있다. 다음 클리너에서는 삭제 기능만 제공하고 있다.

 

시작프로그램 : 윈도우가 시작하면서 자동으로 실행되는 프로그램 목록이다. 업무 특성상 꼭 실행 해야 하는 프로그램이 아니라면 모두 제거하자. 단, 백신과 다음 클리너는 삭제하지 않는다.

 

 

 

 

Daum V3는 ahnlab에서 개발한 V3 프로그램이다. V3 Lite는 개인용으로 누구나 무료로 사용 할 수 있다. 국내 백신은 그 기능이 모두 훌륭하기 때문에 어느 것이 더 좋다 나쁘다 말할 수 없다. 다만 주기적으로 나타는 광고 패널이 신경 쓰인다면 Daum V3를 추천하다. 시중에는 이보다 좋은 관리 도구들이 많지만 무료 프로그램 중에서 다음 클리너와 다음 V3는 최적의 조합이며 컴퓨터에 무리를 주지 않기 때문에 저 사양의 PC에서도 부담 없이 사용할 수 있다.

 

초등학생이 있는 가정의 컴퓨터라면 수 많은 게임 프로그램과 ActiveX, 광고 프로그램 등이 설치 돼 있고 악성코드에 감염 돼 있는 걸 볼 수 있다. 다음 클리너를 설치하고 1주일에 한 번씩 PC최적화와 ActiveX, 툴바 제거를 실행하라고 알려준다. 그 효과는 바로 확인 할 수 있다. 다음 클리너는 구하기도 쉬워 아이가 실수로 삭제하게 되더라도 부모가 쉽게 재설치 할 수 있다. 아이가 있는 가정의 PC라면 반드시 다음 클리너와 다음 V3를 권하고 싶다.

 

 

 

 

얼마전 컴퓨터가 이상 증세를 보여 바이러스 검사를 하려는데 백신이 실행 안되어 있다는 걸 알게 됐다. 어떤 악성코드가 백신 실행을 멈춘 것인지, 실수로 백신 설정을 바꾸게 된 것인지는 알 수 없지만 며칠 동안 백신 실행 없이 컴퓨터를 사용하고 있다 악성코드에 감염 된 것이다.

트레이 아이콘 영역에 아이콘이 숨겨져 있어서 실행이 안 되고 있다는 걸 일찍 알아내지 못했었다. 그 후로 백신은 트레이 아이콘에 항상 노출 시키도록 했다. 트레이 아이콘 영역 좌측에 △모양의 아이콘을 클릭하면 숨겨진 아이콘 박스가 열리고 아래에 사용자 지정이 있다. 사용자 지정 창을 열면 아래와 같다.

 

설치 된 프로그램 중 트레이 아이콘을 제공한다면 이 화면에 보여지게 된다. 동작 콤보 상자를 열면 아이콘 및 알림 표시, 아이콘 및 알림 숨기기, 알림만 표시 세 개의 선택 항목이 있다.

아이콘 및 알림 표시 : 시계 옆에 트레이 아이콘을 항상 노출하며 프로그램에서 제공하는 공지나 알림 내용을 풍선 모양이나 사각 패널로 알려준다.

아이콘 및 알림 숨기기 : 아이콘이 보이지 않고 프로그램 알림도 사용하지 않는다. △를 클릭 해 숨겨진 아이콘 패널을 열면 숨겨진 아이콘을 확인 할 수 있다.

알림만 표시 : 아이콘은 숨겨지지만 알림은 표시 해 준다.

 

 

728x90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