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나도 Visual Studio Code (VSCode)를 설치해 봤다

728x90
반응형

< vscode 화면 >

1999년 이전까지는 주로 Visual Basic이나 Visual C++ 같은 개발툴을 주로 다뤄왔다. 그 훨씬 전인 1990년대 초반에 코볼, 포트란을 코딩 할 때는 Line Editor 종류를 자주 사용했다. DatabaseIII+에는 코딩할 수 있는 에디터가 내장 돼 있었는데 메모장 수준이었다.

 

 

웹 개발을 시작하면서 전용 에디터를 사용하게 됐는데 처음엔 울트라에디트를 사용하다가 오래 사용하지 않고 비교적 가볍게 작동하며 반응속도가 좋았던 Editplus를 지금까지 사용하고 있다. 당시에 3만원 남짓 주고 구매했던 거 같은데 버전업이 되도 계속 라이센스를 유지해 줘서 오래 사용하고 있다. 거의 18, 9년 된 거 같다.

 

윈도우 탐색기의 연결프로그램에 .PHP, .HTML, .CSS, .JS 파일 등을 Editplus로 연결하면 언제든지 즉시 파일을 수정 할 수 있는데 이 방식에 완전히 적응해 있다. PHP 코딩을 주로하는 내겐 Editplus도 불편하지 않았지만 다른 개발자들은 어떤 에디터를 사용하고 있는지 궁금했다. php개발자가 모여있는 sir에서 검색해 보니 Atom, 울트라에디트, 이클립스, phpstorm 등 여러 에디터들이 언급되고 있다. Editplus만 사용하고 있을 때는 몰랐는데 PHP 개발자들 중에도 IDE (Integrated Development Environment) 사용자들이 생각보다 많았다. 앞으로 계속 코딩을 계속 할지 모르겠지만 나도 이젠 IDE에 적응해야 하지 않을까 하는 생각이 들었다. 10여년 전에 이클립스를 잠깐 사용해 본 적이 있는데 내 컴퓨터에서는 너무 무거운 반응속도 때문에 IDE에 대한 부정적인 생각이 아마도 은연중에 있었던 거 같다.

 

 

처음 시작하는거라 제대로(?) 된 에디터를 익혀야 할 거 같아서 무료 배포하는 것 중 몇 가지를 설치해 봤다. 처음이라 그런지 IDE 방식의 에디터가 복잡하게만 보인다.  몇 개 비교해 보고 유튜브 영상도 보고 VSCode로 결정했다. 이유는 딱히 없다. 아무래도 대학 다닐 때 Visual studio 환경에 익숙했던 터라 같은 회사에서 만든거니 그나마 적응이 쉽지 않을까 하는 단순한 생각이다.

 

일단 처음 사용하는거라 아직은 뭐가 뭔지 모르겠다. 이클립스 처음 사용했을 때와는 다르게 반응속도도 괜찮은 편이다. EP만 사용할 때는 몰랐는데 오른쪽에 미니맵이 정말 마음에 든다. 매번 코드 찾아 3만리하는 건 정말 번거로운 일이다. 코딩을 위해 듀얼 모니터를 사용하고 있는데 코딩하는 화면은 세로 피벗 모니터를 사용하고 있다. 미니맵이 코드 찾는 데 도움을 줄 거 같다.

 

앞으로 가능하면 vscode를 사용하면서 기능을 익혀야 할 거 같다. 아직은 뭐가 뭔지 모르겠다.

 

 

Visual Sutdio Code 다운로드

https://code.visualstudio.com/

 

Visual Studio Code - Code Editing. Redefined

Visual Studio Code is a code editor redefined and optimized for building and debugging modern web and cloud applications.  Visual Studio Code is free and available on your favorite platform - Linux, macOS, and Windows.

code.visualstudio.com

< vscode 다운로드 하기 >

 

728x90
반응형